'우리아이 바보만들기' 저자 CHARLSE J. SYKES
의 기고문을 정리한 내용
제1법칙 :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
이 사실에 익숙해 져라. 평균적인 십대 청소년은 "공평하지 않아."라는 말을 하루에 8.6번 사용한다. 너희들은 그런 말을 자주 하는 너희 부모로부터 그 말을 배웠을 것이고 그들이 가장 이상적인 세대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부모들이 "공평하지 않아"라는 말을 자신들의 자녀로부터 듣기 시작할 때면 그들은 제1법칙을 달성한 것이다.
제2법칙 : 사회는 너희들의 자존심에 대해서 학교가 했던 것 만큼 배려해 주지 않는다. 사회는 너희들이 자신에 대해 뿌듯함을 느끼기 전에 무언가 성취하기를 요구한다. 이 사실이 아마 충격이 될 수도 있다. 보통 과대한 자존심이 현실을 만났을 때 애들은 "공평치 않아."라고 불평한다. (제1법칙 참조)
제3법칙 : 미안하지만 고등학교 졸업 후 너희들은 바로 4만 불의 연봉을 받을 수 없고 부사장도 될 수 없고 카폰도 없을 것이다. 너희들은 아마 갭 상표가 붙지 않은 작업복을 입어야 될 지도 모른다.
제4법칙 : 만약 너희들이 학교 교사가 지독하다고 생각한다면 직장 상사를 한번 만나 보아라. 직장 상사는 교사들 처럼 평생 직장이 보장되지도 않아서 더 신경질 적일 것이다. 너희들이 실수를 했을 때 그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느냐고 묻지도 않을 것이다.
제5법칙 : 햄버거 가게에서 일한다고 너희들의 품위가 손상되는 것은 아니다. 너희들 할아버지들은 햄버거 가게에서 일하는 것을 다르게 불렀다. 그들은 기회라고 불렀다. 그들은 또한 최저 임금을 받는 것에 대해 수치스럽게 생각지도 않았다. 그들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주말 내내 앉아서 커트 코베인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겼을 것이다.
제6법칙 :너희들 부모 실수가 아니다. 너희들이 실수를 하면 그건 너희들 책임이다. 이 말은 "이건 내 인생이야.","당신들은 내 상사가 아니야." 그리고 너희 세대들이 듣기 좋게 자주 포장하는 주장들을 다르게 표현한 것 뿐이다. 너희들이 18세가 되면 너희들의 책임이다. 불평하거나 베이비 붐 세대처럼 말하지 마라.
제7법칙 : 너희들이 태어나기 전에 너희 부모들은 지금처럼 따분한 사람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너희들의 양육비용을 지불하고 너희들 방 청소를 하고 또 너희들의 말을 들어주며 너희들이 얼마나 이상적인지를 말해주는 과정에서 그렇게 되었을 뿐이다. 그런데 너희들 말야, 너희들 부모 세대인 흡혈귀 같은 놈들로부터 삼림을 보호 하기 전에 너희들 방 옷장에 있는 이 부터 좀 잡아라.
제8법칙 : 너희들 학교는 승자와 패자를 나누는 것을 없애 버렸는지도 모르지만 인생은 그렇지 않다. 어떤 학교에서는 너희들이 정답을 찾을 때 까지 많은 기회를 준다. 너희들이 상처를 받지 않도록 F학점을 없애고 학년 최우수 학생제도도 없어졌다. 노력이 결과만큼 중요하다고도 한다. 물론 이런 현상은 실제 사회생활과는 조금도 비슷하지 않다. (제1,2,4법칙을 참조)
제9법칙 : 인생은 학기로 구분되어 있지도 않고 여름 방학도 없다. 심지어는 부활절 방학도 없다. 직장에는 매일 출근해서 8시간 씩 근무해야 한다. 그리고 너희들은 10주에 한번 씩 새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런 생활이 계속 반복될 뿐이다. 말 나온 김에 몇 마디 더 하자면 너희들의 자기 표현력을 길러주거나 너희들이 자아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따위에 관심 있는 회사는 거의 없다. 아주 극소수의 직장을 통해서 자아실현을 할 수 있을 뿐이다.(제1,2법칙 참조)
제10법칙 : 텔레비전은 실제 인생이 아니다. 너희들 인생이 시트콤이 아니란 말이다. 너희들의 문제는 시트콤 처럼 광고시간을 뺀 30분 안에 해결이 되지 않는단 말이다. 실생활에서는 사람들은 커피숍에서 나와 일하러 가야 한다. 너희들 친구들은 제니퍼 애니스톤 처럼 활발하거나 쉽게 남의 말을 듣지도 않을 것이다.
제11법칙 : 컴퓨터나 공학에 미쳐 있는 쫌생이 같은 놈들한테 잘해 줘라. 너희들은 그런 놈들 밑에서 일하게 될지도 모른다. 아마 우리 모두 다 말이다.
제12법칙 : 담배 핀다고 너희들이 멋있게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너희들은 바보스럽게 보인다. 다음에 외출할 때 11살 짜리 남자 아이가 담배 꽁초를 물고 있는 걸 한번 보아라. 20살 넘은 사람들한테 너희들은 그렇게 보일 것이다. "나 자신을 표현한다" 면서 머리를 보라색으로 염색 하거나 몸에 피어싱을 하고 다니는 놈들도 똑같이 보일 것이다.
제13법칙 : 너희들은 영원히 살 수 없다는 걸 알아라. (제12법칙 참조) 만약 너희들이 빨리 인생을 마감한다거나, 젊을 때 죽거나 아름다운 시체를 남기는 것 따위가 낭만적이라고 생각한다면 너희들은 싸늘하게 식은 친구의 시체를 아직 못 보아서 그런 소리를 지껄이는 것이다.
제14법칙 : 가능할 때 이 시기를 즐겨라. 물론 부모들이 짜증나는 존재고 학교는 지루하고 인생은 우울하겠지만 어느 날 너희들은 한 때 너희들이 "아이" 였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했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부터 시작해라.